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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조치안내

학생 대상 조치

[학사팀] 2022학년도 1학기 학부 개강 통지

  • 조회수 1271
  • 작성자 학사팀
  • 작성일 2022-02-25

2022학년도 1학기 학부 개강 안내

(학생용)

 

 

1. 수업운영 방향

- 교육부 ‘오미크론 대응 2022학년도 1학기 대학 방역 및 학사운영(2022.2.8.)’에 따라 우리 대학도 코로나19 장기화로 누적된 학습 결손과 재학생들의 사회적 고립 및 정서적 결손 해소를 위하여 2022학년도 1학기 대면수업을 확대 운영하고자 함

학생 학습권 보호와 예측 불가한 코로나 상황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하여 강의실 기반 하이브리드 수업 운영 원칙을 수립

 

 

2. 수업운영 방식

구분

대상

운영 방식

세부 지침

대면

수업

30명 이하

1) 대면(강의실)

- 실험·실습·실기 전용 강좌

- 30명 이하 소규모 강좌

※ 과목 특성 또는 수업 환경에 따라 강의형태를 ‘하이브리드’로 운영 가능

하단 참조

31명~

80명 이하

2) 하이브리드

- 대면·비대면 동시 수업(강의실 강의+실시간 송출) 운영

▷ 강좌별 수강생의 대면·비대면 참석 기준은 교강사 자율 시행

- 과목 특성 또는 수업 환경에 따라 100% 실시간 화상강의 운영 가능 (단, 교강사는 수업 배정된 강의실에서 강의 진행해야 함)

비대면 수업 방식은 실시간 화상강의로 실시(동영상 콘텐츠 강의 대체 불가)

하단 참조

원격

수업

81명 이상 강좌

1) 원격(혼합)

- 실시간·비실시간 혼합 원격수업

- 실시간 강의는 중간/기말고사 제외한 최소 3주 이상 필수

붙임1.개강통지문>

p.12 참고

2) 원격(사이버)

원격교육지원센터의 ‘사이버강의’ 공모 선정 강좌 대상

- 100% 비실시간 강의

 

  ※ 개강 전 수강정정 후 수강인원에 따라 최종 강의형태 변경될 수 있음

  ※ 학기 중 코로나 상황 변화에 따른 교육부 지침 변경 시, 교강사-수강생 간의 충분한 소통 및 의견수렴을 거쳐 하이브리드와 원격(혼합)은 대면으로 강의형태 변경될 수 있음

 

구분

대면강의

실시간 화상강의

동영상 콘텐츠강의

대면

필수

등교 중지 학생 대상 송출 및 제공 가능

하이브리드

가능

필수

불가

원격(혼합)

제한적 대면수업 가능

필수

가능

원격(사이버)

불가

불가

필수

 

 

3. 성적평가 방식

- 2022학년도 1학기는 ‘자율평가제 시범운영 학기’로 운영. 교과목 특성상 등급평가 불가 및 P/F 평가 필요 과목은 사전 신청 및 승인을 거쳐 평가방법 확정하여 운영

 

상대평가(특별기준)*

절대평가

P/F

A 최대 50%까지, B~F 제한 없음

A~F 제한 없음**

P or F

  * 상대평가는 비대면 수업환경을 고려하여 특별기준을 적용함

 

 

4. 시험운영 방식

  - 대면시험을 원칙으로 시행하되, 과목별 특성에 따라 원격으로 시험을 시행할 수 있음

  - 개별 과목의 시험운영 방식은 담당 교수의 안내에 따름

 

 

5. 수업운영 세부 지침

 

□ 대면(강의실) 수업

  가. 강의실 방역 관리

    1) 담당 교강사가 방역 책임자가 되어 강의실 방역지침 준수 여부를 관리

    2) 교내 대면수업 강의실 방역지침

구분

시행 방법

교내 취식 금지

수업 전·후 또는 공강 시간에 교내에서 음식물 섭취 금지

강의실 내 거리두기

좌석 한 칸 띄우기 또는 거리두기 준수

교강사/수강생 위생 수칙

- 입실 전 손소독제 사용, 수업 중 마스크 의무 착용

- 공용물품 소독 후 사용

환기 조치

- 쉬는 시간 환기 조치하거나 수업 중 창문 열고 진행

 

  나. 등교 중지 학생 발생 시

    1) 대상 : 코로나로 인한 확진자, 자가격리자, 유증상자(발열, 호흡기 증상 등)

    2) 대응 방법

구분

수강생

교강사

대체 출석

 [1단계] 대학 신고하기(대상자만, 여기 클릭)

 [2단계] 전자출결 앱 또는 메일을 통해 교강사에게 등교 불가 사유와 증빙 서류 첨부하여 사전 신고

- 대체수업 제공 후 출석 인정 처리

- 유증상자 등 증빙 제출이 불가한 경우는 증빙 없이 대체 출석 인정 가능

※ 학습 공백 최소화를 위해 등교 중지 학생은 대체수업 제공이 원칙이나, 건강 상태에 따라 유고 결석(신병) 기준에 부합하는 경우 증빙 제출 시 유고 결석 처리 가능

 

※ 코로나 관련 대학 신고 대상자 안내 (여기를 클릭 ☞ 대학 신고하기)

 

※ 대학 코로나19 감염예방 관리 안내 중 대학방역지침(5판)

 

   3) 대체수업 유형

     ① 실시간 화상강의 송출

     ② 실시간 화상강의 녹화영상 제공

     ③ 강의실 대면수업 녹화영상 제공

     ④ 동영상 콘텐츠 강의 제공

     ⑤ 대체 과제 제공 후 지도(피드백)

 

□ 하이브리드 수업

  가. 학생 학습권 보호와 학기 중 코로나 상황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하여 강의실 기반 하이브리드 수업 운영 원칙 준수 필요

     - 대면·비대면 동시 강의 및 교강사와 등교 학생은 강의실 강의가 원칙임

     - 100% 화상강의로 운영하는 경우에도 실시간 강의의 안정적인 송출과 부분적으로나마 대면 수업 또는 대면 질의·응답을 희망하는 수강생의 학습지도를 위해 교강사는 수업 배정된 강의실에서 화상강의를 진행해야 함

     - 100% 화상강의로 운영되는 하이브리드 수업도 대면 수강 및 대면 피드백을 희망하는 수강생은 사전에 교강사에게 의사 전달 후 강의실 내 수강 및 질의·응답이 가능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나. 대면·비대면 동시 강의

    1) 등교 학생 대상 대면 강의를 하면서 실시간으로 화상강의를 송출하여 비대면 수강도 가능하도록 운영

    2) 수강생의 대면·비대면 참석 기준은 교강사 자율 시행    

  다. 대면·비대면 출석 관리

    1) 2022-1학기부터 전자출결 앱(‘헤이영 캠퍼스’)과 스노우보드 화상강의 출결 데이터 자동 연동 시스템 구현되어 등교 학생 출결과 ZOOM 수강 기록이 자동 반영됨

    2) 실시간 화상강의 자동 출석 관리를 위해서는 모든 하이브리드수업은 스노우보드에 탑재된 화상강의(ZOOM) 기능 사용 필수

 

 

6. ‘헤이영 캠퍼스’ 출석부 통합 관리

  가. 2월 21일 모바일 통합 앱 ‘헤이영 캠퍼스’가 새롭게 오픈하여 강의형태와 관계없이 앱에서 통합 출석 관리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나. ‘헤이영 캠퍼스’ 출석부 주요 기능 비교

구분

변경 전

변경 후

출석부

포털-전자출석부

스노우보드-온라인출석부

헤이영 캠퍼스 출석부

접근경로

숙명포털 혹은 스노우보드

모바일 앱 ‘헤이영 캠퍼스’

특징

대면-비대면 수업별 출석부 이원화

출석부 일원화

유고결석 온라인 승인 및 자동 출결반영

출결 관리

대면

강의실 비콘시스템으로 자동 반영

변경사항 없음

비대면

스노우보드와 전자출석부가 연동되지 않아 zoom 출결은 교강사가 수기 입력

스노우보드-원격강의(zoom, 동영상콘텐츠) 출결 데이터가 ‘헤이영 캠퍼스 출석부’에 자동 반영

 

 

7. 등교 학생 대상 비대면 수업 수강 공간

  - 중앙도서관을 포함한 등교 학생을 위한 비대면 수업 공간을 마련하였으니 적극 활용하시기 바립니다.

건물명

장소

건물명

장소

순헌관

1층 라운지, 4층 카페

학생회관

1층 (구)대학서적

명신관

지하 1층 미소찬

2층 학생 휴게실(214호)

음대

1층 로비

행정관

2층 다목적실

약대

지하1층(젬마홀) 로비

1층 로비

진리관

1층 로비

백주년기념관

1층 로비

새힘관

1층 로비

중앙도서관

 

 

 

붙임  1. 2022-1학기 학생용 개강통지 1부

       2. 온라인 강의에 대한 저작권 유의사항 1부

       3. 헤이영캠퍼스 전자출결 매뉴얼(학생용) 1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