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미래를 선도하는 ‘아웃씽커스’(Outthinkers) 숙명21세기 글로벌 여성대학의 새로운 발전모델 제시
2026년 숙명 120주년 제3창학 선포
20세기가 여성 차별에 맞선 시대였다면, 21세기는 여성의 가치가 중심이 되고 주도하는 시대입니다. 그리고 숙명의 전통적 가치를 이어나갈 수 있는 비전은 ‘글로벌’이라고 생각합니다.
1906년 구국애족의 정신에서 시작해서 이제는 세계 여성 문제와 성장을 돕고 협력하는 여성교육 롤모델로서의 글로벌 숙명으로 도약하고, 미래 사회에 공헌하고 여성 리더로 성장하는 아웃씽커스 숙명으로 거듭날 것입니다.
글로벌 여성대학으로 성장해가는 숙명은 한류라는 문화적 플랫폼을 발전의 원동력으로 삼아 미래의 가치를 만들어갈 것입니다. 기술과 인문학을 포함하는 모든 학문이 융합할 수 있는 플랫폼인 한류를 통해 교육과 연구의 외연을 확장하고, 국제 교류 장으로서의 숙명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2026년 창학 120년을 맞이하는 숙명은 오랜 역사에 걸쳐서 우리 사회에서 명실상부한 여성리더의 산실임을 증명하였습니다. 이에 안주하지 않고 새로운 모멘텀이자 도약의 기회인 제3창학을 선포합니다. 120년간 지켜온 ‘민족 최초의 여성사학’ 숙명의 정체성과 가치를 기반으로 글로벌 여성대학의 새로운 역사를 쓸 수 있을 것입니다.
소통과 참여를 기치로 숙명의 도약을 위해 함께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숙명여자대학교 총장 문시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