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한국조형교육학회 학술발표 우수상 수상
- 조회수 2093
- 작성자 커뮤니케이션팀
- 보도일자 2021-11-16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석사과정 2개 팀이 2021년 한국조형교육학회 정기학술대회에서 학술논문 포스터발표 우수상을, 그 외 9개 팀이 장려상을 받았다.
이번 학술대회는 「전환시대의 미술교육: 사유와 확장을 마주하다」라는 주제로 경희대학교에서 개최되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온라인교육의 요구가 증대되면서 자칫 미술교육의 본질이 희석될 수도 있다는 문제의식을 기반으로, ’미술교육의 본질과 역할’, ‘사유’, 확장‘, ’온택트 시대 미술교육의 실천‘이라는 네 가지 소주제로 구성되었다.
우수상을 수상한 나세리(3학기), 안은혜(3학기), 염경빈(1학기), 최은영(2학기) 팀은 「뉴미디어 아트를 활용한 미술교육 방안」을 주제로 미술 영역에서의 뉴미디어 아트 사례를 분석하고 그 역할과 가능성 고찰을 통해 미술교육으로의 적용방안을 모색하였다. 현대 디지털 과학기술을 활용한 뉴미디어 아트 미술교육으로서 오감을 통한 몰입형 감상 교육과 무한한 가상표현을 통한 창작교육, 그리고 디지털 소통을 통한 체험교육에 대해 분석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실제 미술교육 현장에서의 체험‧표현‧감상의 각 영역별 적용 가능성과 수업방안에 대해 고찰하였다.
또한 배정인(3학기), 이보람(3학기), 조성희(3학기) 팀은 「온라인 플랫폼 기반 뉴노멀 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주제로 온라인 플랫폼 ’패들렛(Paddlet)‘을 활용하여 학습자들의 자기표현 및 상호작용이 가능한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학습자들이 특정 사물이 되어 체험한 감성과 생각을 시각적 이미지로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고, 익명성이 보장된 패들렛이라는 플랫폼 내에서 자유롭게 학습자들 간 정서를 공유하며, 작품 감상 및 비평과정을 통해 자신을 성찰하고 자아정체성을 확립해 나갈 수 있도록 구안되었다.
(왼쪽부터) 배정인, 이보람, 조성희 학생
수상한 학생들은 “팀원들의 협업을 통해 제안한 교육방안이 좋은 성과를 얻게 되어 매우 기쁘다. 연구를 지도해주신 김향미 교수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앞으로 연구에 더욱 매진하겠다”며 소감을 전했다.
_
자료제공 :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정리 : 커뮤니케이션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