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석사과정생들, ‘한국조형교육학회 정기학술대회’ 최우수상 등 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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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 커뮤니케이션팀
- 보도일자 2023-10-19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석사과정 학생들이 ‘2023 한국조형교육학회 정기학술대회’에서 1팀이 최우수상, 3팀이 우수상을 받는 등 좋은 성적을 거뒀다.
2023 한국조형교육학회(SAEK) 정기학술대회는 『미래로 나아가다: 미술교육적 대안과 가치』를 주제로 9월 23일(토) 교내 백주년기념관에서 개최됐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열린 첫 대면 학술대회라는 점에서 더 뜻깊었다.
김나윤, 송승은, 정은경 학생팀은 포스터 발표 부문에서 「미래 미술교육을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강화 방안 - 저작권 교육을 중심으로」를 주제로 총 60여 편 중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윤리의식을 기반으로 한 올바른 정보 사용방법과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구안함으로써 변화하는 미래 교육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학습자 맞춤형 미술교육방안을 제시했다.
우수상을 수상한 송승은, 임소명, 최예빈 학생팀은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학교이탈 방지를 위한 창의적 예술융합교육 방안 연구」라는 주제로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학습자 맞춤형 교육방식을 적용해 '학교부적응' 학생의 학교 적응을 도울 수 있는 창의적 예술융합교육 방안을 제안했다.
손지원, 박민주 학생팀은 「모두를 위한 AI 활용 미술교육 방안 연구」라는 주제로 우수상을 받았다. AI를 활용한 미술교육 사례를 분석하고 생성형 AI의 미적 도구로서의 가능성을 탐구해 미드저니(Midjourney)를 기반으로 한 미래형 미술교육 방안을 제시했다.
또 다른 우수상을 수상한 문주원, 차윤지, 최새연 학생팀은 「프로크리에이트 프로그램을 활용한 중학생 대상 디지털 뉴트리션 미술교육」이라는 주제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청소년 정서 관리의 중요성과 디지털 매체 이용 활성화에 따른 관련 역량 개발의 필요성을 반영해 치유 목적의 드로잉 교육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학생들은 “지난 학기부터 고민하며 탐색한 교육 프로그램과 연구를 통해 좋은 성과를 얻어 무척 기쁘다”며 “방학 중에도 세심히 지도해 주신 김향미 교수님과 양정무 교수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미술교육 분야에서 좋은 연구 성과를 낼 수 있는 자랑스러운 숙명인으로 성장하도록 꾸준히 학업과 연구를 지속하겠다”고 포부를 전했다.
한편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세션별 학술발표와 함께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을 앞두고 교사가 참여하는 종합 토론회도 진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