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명여자대학교

사이트맵 열기

사이트맵

 
모바일메뉴열기 모바일메뉴 닫기

SM뉴스

PEOPLE

IT공학전공 이종우 교수, 한국공학교육학회 우수강의교수상 수상

  • 조회수 2745
  • 작성자 커뮤니케이션팀
  • 보도일자 2019-08-27

우리대학 ICT융합공학부 IT공학전공 이종우 교수가 한국공학교육학회에서 시상하는 우수강의교수상을 받는다. 이종우 교수의 이번 우수강의교수상 수상은 2018년 화공생명공학부 권우성 교수에 이어 우리대학의 두 번째 수상에 해당한다.


 

한국공학교육학회에서 시상하며 올해로 13회를 맞이한 우수강의교수상은 우리나라 공학교육의 발전 및 증진을 위하여 각 대학에서 강의 우수 교수를 추천받아 강의록, 교수법 등의 노하우를 공개하고, 이를 확산함으로써 공학교육의 질적 향상을 목표로 한다. 그뿐만 아니라 교수에게는 책임감을 가질 동기를 제공하여 자발적인 참여를 늘리고 새로운 콘텐츠를 제공하여 창의적 인재 양성의 교육 이념을 구현하고자 하는 목적을 띈다.

 


 

이번에 이 교수가 받게 되는 본 상은 한국공학교육학회에 소속된 138개 대학의 공과대학 학장들이 각기 자신의 학교 소속 공대 교원을 추천하고, 학회가 이를 심사하여 수여한다. 이 교수는 서울경기권 대학에서 2, 강원권, 충청권, 경상권, 호남권에서 선정된 각 1명에게만 수여할 정도로 높은 경쟁을 뚫고 본 상을 받는 쾌거를 이루었다.

 

이 교수는 2004년 우리대학 IT공학전공 교수로 부임한 이래 2012년에는 우리대학 관리정보처장과 정보통신센터장을 겸임했으며, 2012년부터 2018년까지는 주식회사 NAVER의 사외이사, 2014년부터 2016년까지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이사를 맡는 등 활발한 대내외 활동을 보였다. 또한, 2011년과 2013년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학술대회 우수논문상, 한국정보과학회 KCC 2017 우수논문상 등 학문 영역에서도 우수한 성과를 보여왔다.

 

이번 수상에 관해 이 교수는 그 간 다양한 교수법을 시도했었는데, 최근 우리 대학에서 실시한 프로젝트-기반 수업에 충실히 임한 것이 좋은 결과를 낳게 한 원동력이 되었다. 상을 받았다는 사실도 매우 기쁘지만, 우리대학 교수학습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공대 학생들을 위한 새로운 교수법을 시행했고, 이를 외부 기관에서 인정해줬다는 점 또한 큰 기쁨이다. 이 자리를 통해 우리 학교 교수학습센터 선생님들께 감사드리며, 저를 추천해주시고 끝까지 지원해주신 최종원 공과대학 학장님께 큰 감사를 드린다라며 소감을 전했다.

 

한편, 2019 공학교육학술대회는 2019919()에서 20()에 걸쳐 라마다프라자 제주호텔에서 개최되며, 시상식은 19() 저녁 18시부터 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