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명여자대학교

사이트맵 열기

사이트맵

 
모바일메뉴열기 모바일메뉴 닫기

SM뉴스

NEWS

정년을 맞아 청파동 캠퍼스를 떠나는 퇴임 교원 11인

  • 조회수 6356
  • 작성자 커뮤니케이션팀
  • 보도일자 2022-08-29

2022년 8월 31일(수)부로 숙명의 교육과 연구에 매진한 교원 11명과 직원 3명이 정년 및 명예 퇴임을 한다. 지난 8월 26일 백주년기념관 한상은라운지에서 열린 퇴임식에는 정든 교정을 떠나는 퇴임 교원과 동료 및 제자들이 모여 축하와 감사의 인사를 나누었다. 퇴임하는 교원들의 주요 공적을 아래와 같이 소개한다.(소속 대학 편제 순)

 


김형률 교수

 

김형률 교수(역사문화학과)는 오스트리아 빈대학에서 독일근세사전공으로 박사 학위를 받고 1995년 우리대학에 임용된 이래 27년간 서양사를 강의했다. 학과장과 주임교수 등을 역임했으며 2014년 숙명여대 디지털 휴마니티즈 센터를 설립해 정보 큐레이팅과 무크 캠퍼스 운영 등 혁신적인 온라인 교육 모델을 도입했다.

 


김선민 교수

 

김선민 교수(일본학과)는 일본 와세다대학에서 일본고대사전공으로 박사 학위를 받고 1999년 우리대학에 임용됐다. 2012~2013년 교무처장을 역임했으며, 전공주임과 학과장, 그리고 각종 교내 위원회 위원을 맡으며 숙명 발전과 학교 위상 제고에 기여해 국무총리 표창을 수훈했다.

 


이기범 교수

 

이기범 교수(교육학부)는 미국 일리노이대학에서 교육정책학 전공으로 박사 학위를 받고 우리대학에 1994년부터 재직했다. 입학처장, 교무처장, 산학협력단장 등 주요 보직을 두루 맡았으며 사단법인 어린이어깨동무 이사장,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혁신위원회 위원장, 사단법인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 회장 등 활발한 대외활동으로 국민훈장 모란장을 수훈했다.

 


송기창 교수

 

송기창 교수(교육학부)는 서울대에서 교육행정학 박사 학위를 받고 우리대학에 1997년 임용됐다. 교육대학원장, 평생교육원장, 기획처장, 전략기획실장 등 다양한 보직을 거쳤으며 우리나라 교육재정과 교육행정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교육부장관 표창과 대통령 표창, 황조근정훈장을 수훈했다.

 


이명석 교수

 

이명석 교수(생명시스템학부)는 미국 텍사스대학에서 생화학 전공으로 박사 학위를 받고 우리대학에 1994년 임용됐다. 세계 최초로 당뇨병과 유방암의 연결고리 유전자의 작동기작을 규명하는 등 분자생물학 분야에서 다수의 우수한 연구성과를 거두었다. 대학원장과 산학협력단장, 중앙도서관장, 여성질환연구센터장 등 주요 보직을 두루 거치며 숙명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국무총리 표창과 옥조근정훈장을 받았다.

 


문봉희 교수

 

문봉희 교수(소프트웨어학부)는 서울대에서 계산통계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고 1985년 우리대학에 임용됐다. 37년 간 우리대학에 봉직하며 평생교육원장, 기획처장, 감사실장 등 다양한 보직을 맡으며 숙명 발전에 공헌했다. 대통령 표창과 황조근정훈장을 받았다.

 


홍규덕 교수

 

홍규덕 교수(정치외교학과)는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대학에서 국제정치학 박사 학위를 받은 뒤 1993년 우리대학에 임용됐다. 군사 및 안보 분야의 대표적인 명강의를 이끌었으며 사회과학대학장, 교무처장, 대외협력실장 등을 역임했다. 민간인 출신 최초로 국방부 국방개혁실장을 맡았으며 교육부장관 표창과 근정포장을 수훈했다.

 


강정애 교수

 

강정애 교수(경영학부)는 프랑스 파리1대학에서 인적자원경제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고 우리대학에 1998년 임용됐다. 교내 취업경력개발센터장과 취업경력개발원장을 지냈으며,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제 19대 총장을 역임하며 우리대학의 발전을 이끌었다. 대통령 소속 국민경제자문회의, 규제개혁위원회 위원과 인사혁신처 자체평가위원회 위원장 등 인적자원 분야의 다양한 대외활동을 통해 국가 경제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로 대통령 표창과 청조근정훈장을 수훈했다.

 


홍종화 교수

 

홍종화 교수(관현악과)는 줄리어드 음악원에서 바이올린 전공으로 석사 학위를 마치고 1984년 우리대학에 임용됐다. 음악대학 학장을 역임하고 손정애, 채희철 교수와 학교 이름을 내건 실내악단인 숙명트리오를 결성해 20년 넘게 활발한 연주활동을 이어왔다. 다수의 독주 및 협연을 통해 국내 관현악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다.

 


여건종 교수

 

여건종 교수(영어영문학부)는 미국 뉴욕주립대에서 영문학 박사 학위를 받고 우리대학에 1995년 임용됐다. 교내에서 교육대학원장과 학부장, 의사소통능력개발센터장 등을 역임했으며, 미국 듀크대 한국문학 초빙교수, 한국사고와표현학회 초대회장, 영미문학연구회 대표, 한국비평이론학회장, 한국영어영문학회장 등을 지냈다. 교육부장관 표창과 대통령 표창을 수훈했다.

 


황영미 교수

 

황영미 교수(기초교양학부)는 우리대학에서 국어국문학 박사 학위를 받고 2005년 임용됐다. 1992년 문학사상으로 등단해 소설 창작과 영화평론 활동을 병행했으며 1996년 ‘강이 없는 들녘’으로 통일문학작품 현상공모 단편소설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우리대학 교양교육연구소장과 한국영화평론가협회장, 대학교양교육연구소협의회장을 역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