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명여자대학교

사이트맵 열기

사이트맵

 
모바일메뉴열기 모바일메뉴 닫기

SM뉴스

NEWS

아태여성정보통신원, 동남아시아 5개국에서 유네스코 유니트윈 ICT & 리더십 역량강화 교육 진행

  • 조회수 1835
  • 작성자 커뮤니케이션팀
  • 보도일자 2022-10-05

우리대학 유네스코 석좌 수행기관인 아태여성정보통신원(원장 조정인)이 지난 7월부터 9월까지 동남아시아 소재 5개 대학을 대상으로 진행한 ‘2022 숙명여대 UNESCO UNITWIN ICT 및 리더십 교육을 통한 여성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우리대학 교수진으로 구성된 교육팀은 지난 3개월간 UNESCO UNITWIN 사업 협력대학인 라오스 국립대학교, 라오스 수파누봉대학교, 베트남 퀴논대학교, 인도네시아 가자마다대학교, 캄보디아 왕립프놈펜대학교 학생들에게 ICT와 리더십 교육을 실시했다.

 


 


 

약 350명의 참여 학생들은 파이썬 입문, 데이터 분석, 워드 클라우드, 데이터 시각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과목을 수강하고, 여성 인권과 젠더, 그리고 환경에 대해 공부하며 여성 리더로서 가져야 할 소양을 습득했다. 수업은 학생들이 온라인 플랫폼 강의를 수강한 뒤 실시간으로 심층토론과 질의응답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아태여성정보통신원 측은 “비대면 강의의 한계를 보완하고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내실있게 교육이 진행됐다”고 밝혔다.

 


 

조정인 아태여성정보통신원장은 “여성들이 변화의 주역이 되면 국가도 변할 수 있다”며 “이번 사업이 고등교육 여성 역량강화와 임파워먼트(Empowerment)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아세안 파트너 대학에 혁신적인 교수법 및 교육을 촉구하는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온라인 역량강화 교육에서 뛰어난 성적을 거둔 학생들은 오는 11월 UNESCO UNITWIN ICT & 리더십 심화워크숍 프로그램 참가자로 선정돼 우리대학을 방문할 예정이다.

 


 

한편 UNESCO UNITWIN 사업은 고등교육 기관의 역량강화를 위해 세계 여러 대학 간의 지식 공유와 협력을 촉진하는 사업이다. 우리대학 아태여성정보통신원은 2016년부터 ‘ICT 및 리더십 교육을 통한 여성 역량강화’를 주제로 9개국 17개 대학과 네트워크를 이루어 다양한 역량강화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