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명여자대학교

사이트맵 열기

사이트맵

 
모바일메뉴열기 모바일메뉴 닫기

SM뉴스

NEWS

2022학년도 2학기 자기주도진로설계프로젝트 최종성과발표회 성료

  • 조회수 2344
  • 작성자 커뮤니케이션팀
  • 보도일자 2023-01-03

경력개발처 인재개발센터는 지난 12월 28일(수) 2022학년도 2학기 자기주도진로설계프로젝트 최종성과발표회를 개최했다.

 

 

자기주도진로설계프로젝트(이하 자진프)는 재학 중 희망하는 진로와 꿈에 맞는 활동을 계획하여 한 학기 동안 수행한 후 이를 전공 또는 교양 학점으로 인정받는 학생자율설계교과목이다.

 

특히, 이번 학기는 희망 진로에 필요한 실무역량을 탐색하고자 하는 학생들의 참여가 두드러져,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진로 취업 상담과 비교과 프로그램을 연계하여 진로 개발 역량 향상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우리대학은 학생의 자기 주도적인 성장을 위해 학생자율설계전공과 학생자율설계교과목을 운영하고 있으며, 2021년부터는 교육부의 대학 진로탐색학점제 지원사업에도 선정되어 대학생의 진로 지도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이번 성과발표회에는 참여 학생 26명과 지도교수, 그리고 심사위원으로 최철 경력개발처장, 송윤선 학생처장, 손종서 창업보육센터장이 참석했다. 현장에서 전시작품 관람 및 프레젠테이션 발표가 이뤄졌으며, 심사를 통해 최우수상 1팀, 우수상 2팀, 장려상 2팀과 현장 투표를 통해 인기상 3팀을 시상했다.

 

자진프 참가자 전원에게는 겨울 계절학기 학점 인정뿐만 아니라 팀별 20만 원의 자기 계발장학금도 지급되며, 우수활동팀에게는 총장 명의의 상장과 상금이 추가로 수여됐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SMTA팀은 여행자가 아닌 사업자의 입장으로 제주도를 바라본 ‘제주 지역 내 사업자를 위한 대시보드’를 제작하여 참가자들의 높은 관심과 호평을 받았다. 이들은 "자진프를 통해 진로를 구체화할 수 있어서 좋았고, 사회에 나가서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라는 소감을 전했다.

 

우수상을 수상한 데이트(DATE) 팀은 프로젝트를 통해 사용자의 선호도와 피부의 타입을 고려한 화장품 성분 기반 추천 알고리즘을 구현하여 특허 출원을 완료하였고, 내년 3월 앱을 출시할 예정이다. 


 

장려상을 받은 금쪽같은 뇌&장팀은 “처음 주제를 선정할 때 다소 학술적인 분야라 이게 진로 역량 개발에 의미가 있을지 고민했었는데, 자진프를 임하는 과정에서 최선을 다해 15주가 지난 지금 스스로 성장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라며 프로그램에 대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인재개발센터 측은 "자기주도진로설계프로젝트의 가장 큰 매력은 내가 원하고, 좋아하는 활동을 하며 정규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라며 "추후 학사팀의 자율설계전공과 연계하여 학생 중심의 자기 주도적인 성장을 더욱 지원하고 확대할 예정으로, 많은 학생이 도전해보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한편, 올해 자기주도진로설계프로젝트 1학기 모집은 1월 9일부터 2월 10일까지 진행 예정이며, SNOWAY를 통해 접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