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명여자대학교

사이트맵 열기

사이트맵

 
모바일메뉴열기 모바일메뉴 닫기

SM뉴스

NEWS

창의융합연구소 학술지 ‘창의융합연구’,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 학술지 선정

  • 조회수 1651
  • 작성자 커뮤니케이션팀
  • 보도일자 2023-12-15


우리 대학 창의융합연구소에서 발행하는 학술지 ‘창의융합연구’가 올해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 학술지에 선정됐다. 


이번 등재후보지 선정으로 2023년 6월 발간된 제3권 1호와 올해 발간 예정인 제3권 2호가 자격을 갖췄고, 그 안에 실린 논문들도 등재후보지 논문 공인을 받게 됐다.


한국연구재단은 기준에 따라 △우수등재학술지와 △등재학술지 △등재후보학술지 등 등급을 부여하는데, 등재후보학술지부터는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 논문 실적으로 인정된다.


창의융합연구소는 편집위원회를 중심으로 준비팀을 구성해 지난 6월 등재후보지 심사를 신청했다. 학술지의 전반적 체계와 운영 현황, 지난 2년간 발행된 ‘창의융합연구’에 대한 다각적 평가 등을 거쳐 등재후보지로 최종 선정됐다. 


윤은주 창의융합연구소장은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으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비판적·창의적 지성과 공감 능력으로 인류 상생과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는 미래 융합 분야 연구가 절실하다”며 “창의융합연구가 등재후보지로 선정된 만큼 앞으로도 융합연구와 관련된 국내외 우수 논문을 발표해 더욱 경쟁력 있는 학술지로 발전시키겠다”고 밝혔다. 


한편, 우리 대학 창의융합연구소는 다양한 학문과 기술 간의 상승적 결합을 통한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해 2020년 설립됐다. 이듬해인 2021년 창간한 창의융합연구는 테크놀로지, 문화·예술, 창의교육, 젠더와 환경 등 학제 간 융합연구 활성화를 목적으로, 국내외 우수 연구자의 혁신적이고 실험적인 연구 논문을 소개해 많은 주목을 받아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