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명여자대학교

사이트맵 열기

사이트맵

 
모바일메뉴열기 모바일메뉴 닫기

SM뉴스

NEWS

글로벌거버넌스연구소, 인문사회연구소 지원사업 2단계 선정…3년간 10억 지원

  • 조회수 329
  • 작성자 커뮤니케이션팀
  • 보도일자 2024-06-04


우리대학 글로벌거버넌스연구소가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소 지원사업 2단계 사업에 선정됐다. 2027년까지 연구비 10억원을 지원받아 한국 고등교육의 중장기 발전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인문사회 분야 연구소를 특성화, 전문화해 연구 거점으로 육성하고 우수 학술 연구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한국연구재단에서 진행하는 중장기 사업이다. 


연구소는 최동주 소장이 연구책임자를 맡아 2021년부터 3년간 1단계 연구를 수행했고, 지난 4월 한국연구재단 평가에서 그 성과를 인정받아 2단계 연구도 수행하게 됐다. 


2단계 사업에서는 1단계 성과를 토대로 ‘미래 고등교육의 방향성 모색’과 ‘고등교육 분야의 정책적 과제 해결’을 목표로 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다. 한국 고등교육의 미래 대응 이슈를 5개 분야로 구분하고, 분야별 위기 요인 분석과 미래 변화 예측을 통해 중장기 발전 방안을 마련한다. 


최동주 소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사회적 변화에 대응하는 고등교육기관의 혁신전략을 제시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등 미래 지향적인 중장기적 발전 방안을 모색하겠다”며 “지역사회-대학-기업 간 공유·협력 생태계 조성을 위한 방안을 제시해 지역 사회와 국가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2005년 설립된 글로벌거버넌스연구소는 우리대학에서 가장 큰 부설 연구소 중 하나로, 산하에 글로벌인적자원개발센터, 국제평화협력센터, 고등교육정책센터를 두고 있다. 급변하는 글로벌 거버넌스 환경에 발맞춰 관련 이론과 실제에 관한 학술연구를 통해 국가정책 수립, 인재 양성에 기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