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명여자대학교

사이트맵 열기

사이트맵

 
모바일메뉴열기 모바일메뉴 닫기

SM뉴스

NEWS

우리대학, KF 글로벌 e-스쿨 4단계 사업 선정

  • 조회수 2615
  • 작성자 커뮤니케이션팀
  • 보도일자 2020-10-16

우리대학이 한국국제교류재단(Korea Foundation, 이하 KF)에서 시행하는 ‘KF 글로벌 e-스쿨 4단계 사업에 선정되었다. 우리대학은 2011년 시범사업부터 10년 동안 한국학 보급을 위해 노력해온 결과로 이번 사업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었다.

 

KF 글로벌 e-스쿨은 한류 열풍으로 급증하는 해외 대학 내 한국학 강좌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한국학과 한국어 사업의 확대, 그리고 심화를 목표로 하는 사업이다. 해당 사업은 국내외 대학 간에 구축한 인적 연결망, 학점 네트워크와 더불어 첨단 IT기술을 활용해서 한국 관련 실시간 화상 강의를 해외 대학에 제공한다. 해외 대학은 수업을 받을 수 있는 강의 인프라를 갖추고, 우리대학이 제공하는 수업을 학점 인정 정식 강의로 개설하여 수강생에게 학점을 부여한다.

 


 

우리대학은 본 사업을 통해 한국학, 한국어 교육 발전을 위한 국내 기관 및 대학과의 협력을 강화하면서 자매대학과의 교류 관계를 확장시켜 왔으며, 국내 외 대학 간 협력 네트워크 구축 및 강화를 통한 민간 국제교류 역할을 해왔다. KF 글로벌 e-스쿨 한국학 수업은 2011년 시범 사업 이후 현재까지 11개국, 17개교와 협력관계를 맺었으며, 100여 개의 강좌를 3,300여 명의 학생들이 수강했다.

 

이번 4단계 사업에 선정된 우리대학은 한국학, 한국어 분야 최고의 교수진을 바탕으로 해외 대학(9개국 13개교)64개 강의를 발송할 예정이다. 강의 발신 주요국으로는 인도, 브라질, 세네갈, 베트남, 인도네시아, 일본 등이 있으며, 각 국가의 강의 수신 대학 학생들에게 다양한 수업을 제공하고자 기존 7가지 한국학 강의 분야(경영경제, 미디어/홍보광고, , 역사, 정치외교, 한국어/문화)IT/과학기술, 문화관광 관련 교과목을 추가할 예정이다. 그뿐만 아니라 우리대학은 한국학을 근간으로 성공적인 e-강의를 진행해오면서 해외대학의 한국어 교육에 대한 수요도 확인하여 반영할 예정이다.

 


 

한편, 2021~2023KF 글로벌 e-스쿨 4단계 사업(실시간 강의)에 최종 선정된 대학은 우리대학을 비롯해 경희대, 고려대, 서울대, 성균관대 등 총 10개교이며, 3년 단위로 신청하여 대상을 선정하는 사업 특성상 2021년부터 2023년까지 본 사업을 진행하게 된다. 또한 우리대학은 지난 2019KF 글로벌 e-스쿨 한국어교육사업도 선정되어 2개 사업을 동시에 운영하는 유일한 대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