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명여자대학교

사이트맵 열기

사이트맵

 
모바일메뉴열기 모바일메뉴 닫기

SM뉴스

NEWS

인문학연구소, 2021 공감주간, ‘혐오시대, 공감을 생각하다’ 개최

  • 조회수 2134
  • 작성자 커뮤니케이션팀
  • 보도일자 2021-10-22

인문학연구소 공감인문학센터는 1025() ~ 29()을 공감주간으로 정하고 강연과 대담, 답사 그리고 온라인 영화제와 콜로키엄과 같은 인문 체험 프로그램을 개최한다.

 

‘2021 공감주간은 인문학연구소가 2017년부터 2020년까지 성공적으로 수행한 인문도시사업의 인문주간 행사와 같이 시민들에게 일주일간 집중적으로 인문학 대중강연 및 인문 축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행사이다. 올해는 5개의 강연과 두 번의 지역 답사 그리고 대담과 온라인 영화제 및 콜로키엄 등 풍성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특히, 1028일 목요일에 진행될 대담 프로그램인 혐오에 대한 상상적 재현, 웹툰 <닥터프로스트>의 이종범 작가를 만나다에서는 10년에 걸친 장기 연재를 최근 종료한 유명 웹툰 <닥터프로스트>의 작가 이종범과 만화평론가 조익상을 초청해 대담을 진행한다. 마지막 에피소드의 경우 우리 사회의 혐오와 관련하여 다문화, 노인 혐오 등을 다루고 있어 인문학연구소의 아젠다는 물론 우리 사회 전반의 혐오 문제에 대해 논의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1029일 금요일에 예정된 콜로키엄에서는 도시는 어떻게 기억되는가: 도시 기억과 재현 담론을 주제로 용산 지역 민간 전문가와 자치단체 관계자 그리고 연구자들이 함께 모여 용산 지역을 중심으로 하는 도시 공간에 대해 다각적인 담론의 장을 펼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온라인 영화제는 공감인문학센터의 <2021 공감주간>이 준비한 야심 찬 기획으로, <불온한 당신> <파이터> <학교 가는 길> <애프터 미투>와 같이 평소 접하기 쉽지 않았던 독립 영화를 엄선하여 온라인으로 상영한다. 네 편의 영화는 각각 성 소수자, 북한이탈주민, 장애 학생, 국내 미투 운동을 다루고 있다. 영화 감상 후 온라인 영화제 영화감상문 공모전에도 참가할 수 있으며 수상자에게는 백화점 상품권 등을 상품으로 지급한다.

 


 

 

이번에 진행되는 ‘2021 공감주간은 인문한국플러스 사업의 아젠다인 <혐오시대, 인문학의 대응>의 기치를 따르면서 2차 연도 연구 주제인 한국 사회의 혐오 현상에 보다 집중하여 우리 시대의 혐오에 대한 숙명인문학연구소의 문제의식과 고민을 대중들과 함께 나누고자 한다. 또한 창의·횡단·확산을 목표로 하는 인문학연구소의 설립 취지 그리고 공감-공조-공존의 인문학을 표방하는 공감인문학센터의 대표 인문 행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2021 공감주간의 참여 방법은 하단의 링크를 클릭하거나 포스터 내의 QR코드 스캔을 통해 가능하다.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f0LT4r5KkQsY3KeqvZysF7X3vkKfTice0MUyBFE1rm7Rjidg/viewform?usp=sf_link

 

* 숙명인문학연구소 공감인문학센터 블로그 https://blog.naver.com/smgongg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