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명여자대학교

사이트맵 열기

사이트맵

 
모바일메뉴열기 모바일메뉴 닫기

SM뉴스

NEWS

우리 대학, 압둘라이 와드 세네갈 대통령에 명예박사 학위 수여

  • 조회수 5260
  • 작성자 총관리자
  • 보도일자 2009-11-24

학위수여식에는 세네갈을 비롯한 각국 대사관에서 초청된 150여 명의 인사가 참석했으며, 학위수여식 후에는 크리스토프 구웨이 담보 주한콩고대사의 축사와 숙명여대 가야금 연주단의 축하공연이 이어졌다. 

 

압둘라이 와드 세네갈 대통령은 1926년 세네갈의 케베메르(Kebemer)에서 태어나, 다카르 대학교(University of Dakar)의 법학, 경제학 교수 등을 역임했다. 1974년 아프리카 통일기구(OAU)의 요직에서 물러난 와드 대통령은 같은 해에 세네갈 민주당을 창당해 지금까지 당을 이끌고 있다. 

 

 

 

 

와드 대통령은 오랜 기간 야당 대표를 역임한 끝에 사회당의 40년 장기 집권의 막을 내리며 세네갈에 민주주의를 정착시키는 데 크게 기여했다. 에너지 자립정책, 농어촌 지원, 사회간접자본 개발 등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며 세네갈의 발전을 위한 역량을 집중하는 데 힘썼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편 우리 대학은 세네갈의 가스통 베르제 대학교(University of Gaston Berger)와 학술교류 협정을 맺고 양교 간 협력을 증진하는 데 합의했다. 한영실 총장과 가스통 베르제 대학교의 마리 투우 니안네 총장은 이날 서명한 협정서를 통해 교환학생 및 교수 교류, 합동 프로젝트 수행 등을 약속했다. 양교는 학술교류는 물론 세네갈 내 숙명문화원 건립 추진에도 합의하며, 한-아프리카 간 문화교류 활성화의 초석을 마련했다. 이날 협정을 통해 100년이 넘는 전통을 자랑하는 우리 대학만의 여성 교육 노하우가 세네갈의 정치, 사회 발전을 위한 여성의 역할을 구현하는 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