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명여자대학교

사이트맵 열기

사이트맵

 
모바일메뉴열기 모바일메뉴 닫기

SM뉴스

NEWS

숙명여대 지식공유 시스템 「SNOW 2.0」 오픈

  • 조회수 6266
  • 작성자 총관리자
  • 보도일자 2009-12-02

 

 우리 대학은 유수 해외 대학 및 기관의 강의 동영상이 일반에 공개되는 등 웹의 개방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의 인식과 접근이 저조하다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지난 5월에 SNOW 서비스 개발 프로젝트에 본격 착수했다. 

 

현재 SNOW 웹사이트에 게시된 강의 동영상들은 비영리 목적으로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는 CC(Creative Commons)의 라이선스를 취득한 동영상들이다. 우리 대학은 한글화한 SNOW 페이지에서 동영상을 직접 볼 수 있게 하기 위해 서비스 개시를 앞두고 해당 강의 동영상을 제공하는 해외 대학 및 기관의 허가를 받았다. 이를 토대로 온라인에 접속한 모두가 양질의 콘텐츠를 SNOW 오픈지식플랫폼이 구현된 것이다. 

 

그 결과, 국내 최초로 한글화된 설명과 함께 제공되는 세계적 석학의 1000여 개 정규 강의와 특강이 데이터베이스로 구축됐다. SNOW 플랫폼은 이 동영상에 한글 색인 및 검색 기능을 추가했을 뿐만 아니라, 댓글 등으로 토론이 가능하도록 해 참여형 시스템으로 발전된 형태를 보여주고 있다. SNOW는 학생을 비롯한 일반인 다수가 참여함으로써 자생적으로 성장하는 지식 생태계의 모델을 제시하는 동시에, 지식공유를 통한 대학의 사회공헌 활동이 확산되는 계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공개되는 SNOW 베타버전은 지난 1일부터 홈페이지(http://www.snow.or.kr)를 통해 공개돼 숙명여대 재학생은 물론 일반인도 열람이 가능하다. 우리 대학은 베타버전을 시범운영하는 동안 발견되는 시스템의 문제점을 보완하는 동시에 강의 콘텐츠를 더욱 늘려 내년 3월, 정식으로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한편, 우리 대학은 SNOW의 베타버전 오픈에 맞춰 전공별 44개 분야, 지식영역별 25개 분야의 SNOW 지식리더를 선발하고 있다. SNOW 지식리더는 자신의 전공분야에 해당하는 지식 동영상 콘텐츠를 찾아 한글화하거나, 자신의 전공영역에 해당하는 콘텐츠를 심사하고 보강하는 일을 수행할 예정이다. 또한 ‘숙명통역봉사단’은 동영상의 한글화를 위해 OPEN 번역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사이트 개선에는 IT 리더십그룹인 'ItsU'가 참여할 예정이다. 또한 가장 인기 있는 지식 동영상 사이트인 TED.com의 로컬 이벤트 공식 라이선스 TEDx를 국내 대학 최초로 획득하고, 격주로 학생을 대상으로 한 TEDxSookmyung 이벤트를 개최해 학생들의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기회도 제공할 계획이다. 

 

우리 대학은 내년 3월 1일 SNOW 웹사이트 정식 개설을 앞두고 3일 오후 5시, 숙명여대 문신미술관 로비에서 SNOW 베타버전 오픈 기념행사를 연다. 이날 행사에서는 SNOW 프로젝트 설명회 및 SNOW 웹사이트 활용법 등이 시연되며, YES24 김진수 대표, CCK(Creative Commons Korea) 정진섭 이사장 등이 초청돼 직접 축하 메시지를 전달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