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명여자대학교

사이트맵 열기

사이트맵

 
모바일메뉴열기 모바일메뉴 닫기

SM뉴스

NEWS

우리대학, 2017년도 장애대학생 교육복지 지원실태 평가 ‘최우수 대학’ 선정

  • 조회수 4339
  • 작성자 커뮤니케이션팀
  • 보도일자 2018-05-04

우리대학 장애학생지원센터가 교육부와 국립특수교육원이 실시한 2017 장애학생 교육복지지원실태평가에서 최우수대학으로 선정됐다.

 

장애대학생 교육복지 지원실태 평가는 3년마다 실시되는 평가로 대학자체평가결과 보고서를 제출하고, 장애학생들의 만족도 전화 인터뷰, 실사단에 의한 현장실사를 통해 최종평가를 한다. 올해의 경우 전국 348개 대학 422개 캠퍼스가 참여했다.

 

우리대학은 이전에 비해 더 세분화된 기준에 따라 평가받은 가운데 선발영역, 교수학습영역, 시설설비영역의 69개 항목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현재 우리대학에는 55명의 장애학생이 학부 및 대학원에 다니고 있다.

 


장애학생지원센터 주최 토끼 '베니' 일러스트 구경선 작가 초청 특강

 

우리대학은 지난 2010년 장애학생지원센터를 희망누리라운지에 독립전담기구로 설치하고, 2017년부터 학생처 부설기관으로 운영하고 있다. 장애학생을 위한 다양한 지원 시스템의 체계화를 이루고 있으며, 정기적으로 간담회 및 동아리 임원 간담회, 카톡방 운영, 메일 접수 등 작은 소리에도 귀 기울여 듣고 있다. 중점 사항의 경우 학기 별로 장애학생특별지원위원회에 안건으로 상정하여 적극 개선하고 있다.

 


 


지난해 실시한 장애학생동아리 <이루다안>의 '천천히' 카페 프로젝트

 

장애학생지원센터 관계자는 장애학생 도우미를 운영하고 시설 개선도 이루고 있지만 장애학생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보다도 구성원들의 이해와 관심이라며 엘리베이터 탑승시 장애학생 우선배려, 시각장애학생의 안내견에 대한 에티켓, 장애학생 수업 시 배려(앞좌석, 노트북 대필 등)처럼 평상시 생활에서 비장애학생들이 협조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앞으로 장애학생의 학교생활만족을 증진하며 도우미와의 유대관계 강화 및 여성건강연구소와 연계한 장애학생의 헬스케어 특성화프로그램에 힘쓰겠다고 밝히며, 매년 시행하고 있는 장애이해교육에 대학구성원의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출처: 한국시각장애인복지관 - '시각장애인을 대할 때 에티켓'에서)

 

**현재 제2창학캠퍼스 공사 관계로 장애학생지원센터와 휴게실의 위치가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장애학생지원센터 위치: 진리관 817/ 장애학생휴게실: 진리관 512

- 문의: 02-710-91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