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명여자대학교

사이트맵 열기

사이트맵

 
모바일메뉴열기 모바일메뉴 닫기

SM뉴스

NEWS

‘Redefine Your Tomorrow’ 우리대학 TESOL 20주년 기념행사 열려

  • 조회수 1823
  • 작성자 커뮤니케이션팀
  • 보도일자 2016-05-02

‘Redefine Your Tomorrow’이라는 슬로건으로 열린 이번 행사는 국내 최초로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는 커리큘럼을 도입하여 영어교사교육의 르네상스를 열었던 숙명 TESOL의 20주년을 돌아보기 위해 마련됐다.


undefined

 

기념행사에는 정복영 서울시교육청 장학관, 조경순 장학사, 류성남 서울신수중학교 교장을 비롯한 각 시도교육청 영어교육계 인사, 출판계 대표, 국내외 석학 및 영어교사들이 참석해 지난 시기 숙명 TESOL이 이룬 성과를 돌아보고, 영어 교육 및 교사 교육의 새로운 방향도 함께 모색했다.

 

오전 11시부터 교내 백주년기념관 삼성컨벤션센터에서는 우리대학 TESOL 교수진들이 패널로 참석한 포럼이 열려 TESOL의 현재와 미래에 관한 열띤 토론을 펼쳤다. 이어 교육 평가 분야의 최고 전문가인 James Dean Brown박사(University of Hawaii Manoa)와 Carol Chapelle박사(Iowa State University)가 각각 ‘Developing and Using Rubrics in Language Assessment’, ‘Technological Innovations in Language Testing’라는 내용으로 웹캐스팅 특강을 진행했다. 이들은 최근 알파고의 인공지능 발전이 영어교육 분야에 어떤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지, 창의적인 교육을 위한 연구에 어떻게 이용될 수 있는지 발표했다.

 

undefinedundefined


포럼과 특강이 끝난 후에는 삼성컨벤션센터 앞 로비에서 참석자들이 1년 후 이루어지길 바라는 성과를 비롯한 소원을 퍼즐조각에 적어 대형퍼즐로 완성시키는 소원의 벽(Wishing Wall) 이벤트도 열렸다.

 

취업 시장 악화로 인해 축소된 영어 교육 시장에도 불구, 우리대학 TESOL 졸업생(평균 연령 34세)은 연평균 85% (2008~2015)에 달하는 취업률을 달성하는 기염을 토했다. 이는 대학 측이 졸업생의 취업 활동 장려 차원에서 매 학기 취업 박람회를 개최하는 등 적극적으로 취업의 길을 열어준 노력 덕분이다.


undefined

 

이날 역시 낮 12시부터 젬마홀 로비에서 와이비엠시사, 로제타스톤 영어교실, DYB최선어학원, 정상제이엘에스, 뮤엠교육 등 약 20여개 업체가 참여하는 잡페어 및 북페어를 열고, 취업 상담뿐만 아니라 현장 면접까지 진행했다. 또한 영어교육 분야 1인 창업 시대에 맞춰 공부방 창업 설명회도 개최되어 능률교육, 해법영어교실, 점프영어, 뮤엠영어, 르네상스러닝 영어도서관, 로제타스톤이 참여했다. 현재 해법영어 아카데미를 4년째 운영 중인 이은정 원장은 2008년 12월에 TESOL을 졸업 후 성공적으로 영어교실을 운영하고 있는 사례를 발표하며, 이외에도 교사, 교육연구원, 프로그램 트레이너, 사업팀장 등 다양한 시각에서 바라보는 교육현장 관계자들의 사례 발표도 이어졌다.

 

undefined


오후 2시부터 백주년기념관 신한은행홀에서는 공교육 교사 포럼인 IIETTP Fair가 열렸다. IIETTP(Intensive-In-service Teacher Training Program·영어교사 심화연수)는 교육부, 교육청의 의뢰를 받아 초, 중, 고 현직영어교사를 대상으로 지금까지 약 1300명에 달하는 졸업생을 배출했다. 이번 행사에는 졸업생 및 재학생이 모두 참석해 서울∙경기 지역 초중등 교사의 영어교육 사례발표회를 열었다.

 

undefined


한편 숙명 TESOL은 ‘경계를 넘는다’는 의미로 ‘beyond’를 차용하여, 문화적 한계, 시공의 한계, 그리고 관습적 교수방법론의 한계를 뛰어넘어 새로운 영어교사교육의 지평을 개척하고 있다. 기존 SMU, YL, PL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SM-ELTeach 프로그램으로 100시간에 이르는 통합형 프로그램을 리패키지 형태로 구축하여 서비스하고 있으며, 21세기 디지털 시대에 맞는 새로운 영어교사 모델을 제시하는 지표가 되고 있다. TESOL 대학원의 염경숙 주임교수는 “끝없는 혁신을 통해 영어교사교육의 전문화를 선도한 우리대학이 20주년을 기점으로 급변하는 교육환경을 뛰어넘는 새로운 도약을 이루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숙명 TESOL 자격증 과정은 오는 5월부터 가을학기 신입생을 모집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