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명여자대학교

사이트맵 열기

사이트맵

 
모바일메뉴열기 모바일메뉴 닫기

SM뉴스

PEOPLE

최고 권위 국제저널에 우리대학 대학원생 다수 논문 게재해

  • 조회수 3053
  • 작성자 커뮤니케이션팀
  • 보도일자 2015-09-03

우리대학 생명시스템학과 대학원생 이성평(Li Chengping)씨가 암생물학과 분자생물학 분야에서 국제적으로 유명한 SCI 저널에 연이어 두 편의 논문을 제1저자로 발표했다. 종양형성 및 세포죽음의 조절에 관여하는 발암유전자 TRIP-Br1과 발암억제유전자 TRIP-Br3가 갖는 암의 조절기능에 관한 연구결과이다.

 

undefined

이 씨는 여러 종류의 유방암 세포를 이용한 실험을 통해 TRIP-Br1와 TRIP-Br3는 종양형성과 세포사멸 (Programmed Cell Death: 자가소화작용, 세포사멸, 세포괴사 등)의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는 사실을 처음으로 밝혀내고, 두 유전자는 종양형성의 예측에 매우 우수한 지표가 될 수 있으며 또한 항암제의 타겟 역할을 할 수 있음을 밝혀냈다.

 

이같은 결과는 국제 암생물학 분야 상위 10% 안에 드는 전문학술지인 온코타겟(oncotarget; 논문인용지수 6.63)에 4월과 8월 두 편이 연달아 발표됐고, 국제암학회지(International Journal of Oncology; 논문인용지수 3.03)에도 제1저자로 두 편의 논문을 발표하면서 박사학위동안 총 네 편의 논문을 국제학술지에 게재했다.

 

이성평 씨는 중국 린이대학을 졸업하고 지난 2009년 우리대학 대학원에 입학해 생명과학과 석사, 생명시스템학과 박사 학위(지도교수 이명석)를 취득했다. 이 씨는 “이명석 교수님과 실험실 구성원들이 공동으로 협력해 이렇게 많은 논문을 발표할 수 있었다”며 “외국인이라는 한계를 극복하고 구성원들과 소통할 수 있도록 학교와 학과 측에서 물심양면으로 배려해 줘 감사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