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명여자대학교

사이트맵 열기

사이트맵

 
모바일메뉴열기 모바일메뉴 닫기

SM뉴스

PEOPLE

IT공학 전공 박동연, 김상하 씨, 여대학원생 공학연구팀제 지원사업 선정

  • 조회수 2280
  • 작성자 커뮤니케이션팀
  • 보도일자 2022-04-05

우리대학 IT공학 전공 박동연(지도교수 임순범)씨와 김상하(지도교수 동서연)씨가 한국여성과학기술인육성재단(WISET)이 주관하는 ‘2022년도 여대학원생 공학연구팀제 지원사업’에 선정됐다.

 


(사진 왼쪽부터) IT공학전공 석사과정의 김상하 씨와 박동연 씨

 

본 사업은 우수 여대학원생과 이공계 대학생으로 구성된 연구팀의 자기주도적 연구개발 수행을 통해 연구역량과 리더십을 강화하고 우수 여학생의 전공분야 진출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연구는 건축, 금속·소재, 기계·재료, 전기·전자·반도체, 전산·컴퓨터, 생명공학·식품공학, 토목·환경공학, 화학공학 등으로 나뉘어 진행됐다.

 

박동연 씨는 ‘시각장애 학생의 학습권 보장을 위한 동영상 강의 자동 음성 해설 서비스’라는 과제로 전산컴퓨터 분야 심화과정 연구팀으로 선정됐다. 비대면 강의 시스템의 강의 영상이 화면 설명의 부재 등으로 시각장애 학생들의 학습권을 저해하는 점을 보완하기 위해 동영상 강의 자동 음성 해설 서비스와 같은 전용 웹 플레이어를 구축하는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박 씨는 “코로나로 인해 교육을 포함한 많은 것들이 비대면 및 디지털 환경으로 바뀐만큼 디지털 환경에서의 접근성 보장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디지털 취약 계층의 접근성과 교육권을 보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연구해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상하 씨는 ‘반려동물 질병 데이터 기반 AI진단 보조 챗봇 개발’이라는 과제명으로 반려동물 임상 빅데이터를 구축하고, 질병 이미지와 텍스트 기반 ML(Machine Learning) 분석 및 진단 알고리즘 개발을 통해 기존보다 발전된 형태의 반려동물 비대면 질병 진단 서비스를 제공하는 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다.

 

김 씨는 “작년에 연구팀원으로 참여한 것에 이어서 올해는 연구책임자로 참여하게 되어서 더욱 책임감을 가지고 연구를 좋은 방향으로 이끌 것이며 팀원들과 함께 좋은 연구성과를 거두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