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명여자대학교

사이트맵 열기

사이트맵

 
모바일메뉴열기 모바일메뉴 닫기

SM뉴스

RESEARCH

김윤진 교수, 세계 최고 컴퓨터 비전 학술대회서 3D 거리 측정 신기술 발표

  • 조회수 2420
  • 작성자 커뮤니케이션팀
  • 보도일자 2023-10-13

김윤진 소프트웨어학부 교수


소프트웨어학부 김윤진 교수가 컴퓨터 비전 분야의 세계 최고 학술대회인 '국제 컴퓨터 비전학회(ICCV) 2023'에서 실시간 스테레오 비전 기반 거리 측정 기술을 시연했다. 기존 레이저 기술의 한계를 뛰어넘은 신기술을 세계 최초로 발표한 것이다. 


ICCV는 컴퓨터 비전을 포함한 컴퓨터 과학 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학술대회로, 올해는 10월 2~6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렸다. 


김윤진 교수는 기존 레이저 기술로는 측정이 불가능한 거리를 실시간으로 측정하는 스테레오 비전 시스템을 세계 최초로 개발해 이번 학술대회에서 시연했다. 이를 통해 측정 기술의 정확도를 비롯해 우월한 성능을 세계적인 전문가 앞에서 입증했다.



이 기술은 △지능형 자동차와 드론의 자율주행 △로봇 내비게이션 △군사 보안·탐지 △건축·토목의 측량 기술 등 3차원 영상 정보의 활용도가 높은 분야의 측량 기술로 널리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윤진 교수는 “개인적인 호기심에서 시작한 연구개발을 7년간 지속할 수 있었던 것은 끊임없는 상상의 과정이 너무 즐거웠기 때문”이라며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왜 이런 기술을 창조했고, 어떻게 창조했는지도 함께 발표해 많은 관심과 축하를 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세계적인 기업의 관계자들도 제 기술에 관심이 많았고, 자율주행이나 인공지능 관련 회사에서 협업 제의도 받았다”며 “내년 안으로 기술을 상용화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기술 시연 동영상: https://m.youtube.com/@Demo_at_ICCV_2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