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명여자대학교

사이트맵 열기

사이트맵

 
모바일메뉴열기 모바일메뉴 닫기

SM뉴스

NEWS

우리대학 학부생들, 전국 단위 나노물리 경진대회에서 우수상과 장려상 수상

  • 조회수 1799
  • 작성자 커뮤니케이션팀
  • 보도일자 2015-04-27

에디슨(EDISON)은 미래창조과학부가 지난해 ‘SW중심사회 실현전략’에서 발표한 고급 융합인력 양성사업의 일환으로, 어려운 이공계 전공분야의 아이디어를 쉽고 재미있게 SW로 구현할 수 있도록 하는 실전경험 교육의 대표사례이자, 현장에 바로 투입 가능한 융합인재를 키우는 사업이다.


올해 4회째를 맞이하는 에디슨 SW활용 경진대회는 이공계 대학(원)생들이 다양한 문제들을 슈퍼컴퓨터와 연결된 계산과학공학 프로그램으로 가상실험 연구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논문으로 작성해보는 행사다. 올해의 경우 전산열유체, 나노물리, 계산화학, 구조동역학, 전산설계 등 5개 전문분야에 걸쳐 117개팀 약 230명이 참가했다.


Project A 팀과 MMC 팀은 나노물리 분야에서 새로운 이차원 층상 구조 화합물 반도체의 나노 물성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Project A팀은 GaSe의 차세대 반도체 소자로서의 응용가능성과 활용도에 대한 호기심으로 인해 알칼리 금속 흡착에 대한 계산 연구를 수행했다. 또한, MMC 팀은 층상 구조 물질인 GaSe와 GaS의 구조를 설명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반데르발스 힘에 대해 연구하였다. 두 팀 모두 지난 1월부터 연구를 시작하여 2개월만에 이같은 성과를 내었다. 특히, 두 팀의 연구 수행 과정에서 학부 인턴연구원으로 참여한 이수진, 김민정, 차선경, 안다빈 학생들이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여 놀라움을 더하고 있다.


undefined

지난달 열린 에디슨 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한 Project A팀이 한선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장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우수상을 수상한 Project A 팀의 주저자인 학부 4학년 이수진 학생은 “함께 연구한 팀원들과 교수님의 지도 덕분에 학부생으로서 큰 상을 받은 것 같다”며 “앞으로 연구에 더욱 매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장려상을 받은 MMC 팀의 주저자인 차선경 학생은 “겨울방학 동안 인턴연구원으로 활동하면서 연구한 결과로 이러한 상을 받게 되어 매우 뿌듯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