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명여자대학교

사이트맵 열기

사이트맵

 
모바일메뉴열기 모바일메뉴 닫기

경상대학

마스코트

경영학부

DIVISI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세상을 바꾸는 소프트 파워, 미래를 선도하는 글로벌 여성 경영인

숙명여대 경영학부는 1959년에 여대 최초로 설치되었고, 2009년에 설립 5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경영학부는 '미래 지향적 경영지식과 윤리경영의 가치를 교육함으로써 세상을 바꾸는 글로벌 인재를 육성한다'는 비전을 수립하고, 실용성·전문성·윤리성을 겸비한 경영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노력의 결과로 현재 우리 사회의 다양한 경영 현장에서 선배들이 활약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부는 앞으로도 점차 심화되는 세계의 경쟁 체계 속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전인적 교양을 지닌 여성 인재를 키우기 위해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무엇을 배울까요?

경영학부의 교과과정은 크게 인사·조직, 마케팅, 생산관리/경영정보, 재무관리, 국제경영·전략, 회계학 등 6개의 세부전공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인사·조직 분야에서는 인적 자원의 확보, 유지, 활용, 개발 방법과 조직을 운영하는 방법을 다루며, 마케팅 분야에서는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재화나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제품, 가격 전략, 광고 및 판매촉진, 유통 등을 배웁니다. 생산관리/경영정보 분야에서는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 및 조직의 정보화에 대해 공부하며, 재무관리 분야에서는 조직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투자, 자본 조달, 위험관리 방안을 익힙니다. 국제경영 분야에서는 세계 경제의 글로벌화에 따른 기업 활동의 국제화 전반을 다루며, 회계학 분야에서는 기업의 경제적 활동을 숫자로 표기하여 정보이용자에게 전달하는 수단을 다룹니다.

전공 특별활동 및 장학금은?

경영학부에서는 ‘경영연구학회’, ‘학술부’, ‘향영’, ‘옴살’ 등 4개의 학생자치활동 동아리가 있습니다. ‘경영연구학회’는 전공과목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조직한 동아리로, 2010년부터는 다른 대학 경영학부와 교류하고 있습니다. ‘학술부’는 경영학부에서 매년 개최하는 경영사례개발대회를 주관하고, ‘향영’은 47년간 이어 온 5개 학교의 경영학부 연합학술동아리로서 다른 대학 학생들과의 인적교류와 학술활동을 진행합니다. ‘옴살’은 인문학 공부와 공연관람 등을 목적으로 조직한 문화예술경영 동아리입니다.

내가 졸업하면?

경영학부 졸업생들의 진로는 매우 다양합니다. 졸업생들이 가장 많이 진출하는 분야는 물론 기업체이지만, 회계법인·연구소·공기업·비영리기관 등으로 진출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대표적 전문자격증으로는 공인회계사(CPA), 세무사, 국제공인재무분석사(CFA), 공인노무사 등이 있습니다.

선배들의 선택은?

많은 선배들이 일선 현장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지만, 대표적 예로 ’78년에 경영학과를 졸업한 김혜성 동문께서 대통령 비서실 제2부속실 국장을 거쳐 ’09년부터 제18대 비례대표 국회의원으로 활동하고 계십니다.

교수진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