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명여자대학교

사이트맵 열기

사이트맵

 
모바일메뉴열기 모바일메뉴 닫기

이과대학

마스코트

생명시스템학부

DIVISION OF BIOLOGICAL SCIENCES

국가발전에 필요한 미래 지향적 여성과학자를 배출한다.

고도산업사회로 발전하면서 국가경쟁력으로서 기초과학의 중요성이 강력히 부각되고 있습니다. 기초과학 중에서도 생명과학은 국가의 부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집중육성 분야의 하나입니다. 우리 생명과학과는 이러한 시대에 부응하는 인재양성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전공과 교양을 균등하게 강조하는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기초과목의 기본원리를 교육하고, 기본원리를 발견하는 실험과정과 기술을 이해시킴으로서 졸업 후에 생물과학 첨단 분야나 융합과학기술분야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킵니다.

무엇을 배울까요?

처음에는 일반생물학을 중심으로 시작하여 2,3학년에 생명과학의 이해에 핵심이 되는 세포생물학, 생화학, 유전학, 분자생물학, 미생물학을 배우고, 이후에는 자신에게 맞는 분야를 더 깊이 배우기 위하여 면역학, 신경학, 식물생리학, 식물발생학, 암생물학, 현대생물학 등을 공부하게 됩니다. 이외에 실험인턴제를 통하여 석, 박사 학위를 받아 교수나 국가연구원이 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주며, 또한 전문대학원 진학을 포함한 다양한 전공 관련 취업에 적합하도록 교과과정이 편성되어 있습니다.

전공 특별활동 및 장학금은?

우리 학과의 가장 대표적인 특별 활동으로 5월 ‘학술제’와 11월 ‘생명인의 밤’ 행사가 있습니다. ‘학술제’는 생명과학과 학생들이 최근 각광받는 분야를 주제로 교수님들과 조별로 모여서 준비한 다음 5월에 발표회를 갖는 행사이고, 11월 ‘생명인의 밤’은 졸업하신 선배님들을 초청하여 교수님, 재학생, 선후배 간 친목을 도모하며 한 해를 정리하는 모임입니다.
장학금제도 : 생명과학 동문장학금을 포함하여 각종 전공관련 장학금의 기회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내가 졸업하면?

정부출연연구소, 한국연구재단, 한국과학창의재단. 바이오 기업, 국가공무원, 변리사, 벤쳐회사, 대기업 등의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여 생명과학도로서의 꿈을 이룰 수가 있습니다. 석사, 박사학위 취득 후에는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 여러 나라의 연구소나 기업, 대학 등에서 활동을 계속 할 수도 있습니다.

선배들의 선택은?

생명과학과 선배님들은 한국과학기술원(KAIST),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한국생명공학연구원(KRIBB), 국립암센터 등 정부출연연구소나 질병관리본부, 국립과학수사대와 같은 정부산하기관에서 연구원이나 직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하버드, 예일, 코넬대학, 아인슈타인 연구소 등에서 박사후 연구원으로 계속 경력을 쌓아가기도 합니다. 본교 대학원을 진학하여 학위 취득 후 국립, 기업, 병원 연구소뿐만 아니라 해외 대학, NIH 등에서 활발한 연구활동을 이어나가는 선배님들도 있습니다.

교수진 소개